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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기준으로 분류하는 생성 AI 산업

테크스낵 Tech Snack 2025. 4. 14.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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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만큼이나 빠르게 변하는 것이 생성 AI 업계입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소식이 쏟아져요. 내용을 따라잡는게 불가능할 정도로 그 속도가 빠릅니다.

생성 AI가 끼치는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에 뒤쳐저서는 안됩니다. 기존 정보를 축적하고 새로운 소식을 정리해 나가야합니다. 정리를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한데요. 이번 글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바로 생성 AI 산업을 바라보는 세 가지 기준을 살펴보는것이죠.

 

세 가지 축이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생성 AI 비즈니스는 인프라, 모델, 서비스라는 세 가지 주요 축을 중심으로 확장해 왔습니다.  

 

생성 AI는 모델 학습과 서비스 운영에 있어 굉장히 복잡한 연산 프로세스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워크 로드(Workload)를 처리하는데 반도체, 서버 등 고사양의 인프라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hatGPT는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챗봇이죠. 이런 대화가 가능한것은 ChatGPT에 GPT-4o라는 모델이 적용되어 있기에 가능한 건데요. 이처럼 모델은 생성 AI 서비스에 있어 핵심요소입니다.

 

서비스는 우리, 즉 일반 유저와 가장 맞닿아 있어요. 생성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엔드 유저 에게 제공되는 제품이죠.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클로드 등이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물론이고요.

인프라는 소수에게 집중됩니다.

생성 AI의 핵심은 지식을 학습하고 그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를 생성해 내는데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 처리가 필요해요. 방대한 데이터 처리와 운영 최적화를 위해 인프라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테크스낵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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