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발표 했음. 앞으로 앱 서비스들이 인앱 결제 이외에 다른 결제 수단을 자신들의 고객에게 홍보 하도록 허용하겠다고!
🌌 몇 가지 약속
미국 상원에서 발의된 오픈마켓 앱 법안 내용처럼, 앱스토어 /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관련해 가장 논점이 되는 부분은 인앱 결제를 강제하는 부분과 써드파티 스토어의 허용과 관련된 부분. 애플이 2019년 미국 앱 개발사들이 제기한 집단 소송에 대한 합의 내용으로, 향후 앱스토어 운영 정책과 관련한 7가지 수정 사항을 발표 했는데, 가장 중요한 '인-앱 결제의 강제성'과 관련된 부분도 포함되어 있음.
- 애플은 앞으로 앱 개발사들이 자신들의 앱을 통해 확보한 고객정보(이메일 등)을 통해, 인앱결제 이외의 외부 결제 수단을 '안내' 할 수 있다고 밝혔음. 이는 이전에는 애플에 의해 금지되어 왔던 부분.
- 과거와 비교해 개선된 정책에도 불구하고, 눈가리고 아웅식의 대처라는 앱 개발사들의 비판이 거센 상황.
- 여전히 앱내(in-app)에서의 강제성은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 즉, 새로운 결제 수단에 대한 안내를 팝업 / 푸시메세지 등 '앱내'에서 할 수 없고, 이메일등 '앱 외부'에서만 이루어져야 하며,
- '외부 결제 수단' 또한 앱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앱 외부의 웹(web)에서 이루어져야 해,
- 웹보다는 앱결제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기존에 '학습한 습관'대로 앱 결제를 지속 할 경우, 여전히 30%이상의 수수료가 발생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그 근거.
결제 수단 안내 가능 이외에도 소규모 앱 개발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1억 달러 규모의 'Small Developer Assistant Fund' 조성, 소규모 앱 개발사들에 대한 결제 수수료 15%인하 유지, 더 다양한 인앱 결제 가격 옵션 허용, 앱 스토어 운영의 투명성 등 추가 개선 사항 또한 발표 했음.
🐱🏍 너무 크다 커!
앱스토어는 애플에게 있어 너무도 중요한 비즈니스의 일부가 되었음. 2020년에만 앱스토에서 약 640억 달러 규모의 거래가 발생 했을 것으로 추측 되는데, 30%의 수수료를 가정 하면 애플에게 매출 규모 약 190억 달러의 비즈니스인 것. (물론, 소규모 앱 개발사들에게 할인을 해준다고 하더라도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은 분명)
이번 외부결제 수단 홍보와 관련된 것이 'in-app'이 아닌 앱 외부 수단에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 돈 되는 비즈니스로서 앱스토어가 가지는 중요성을 감안 하면 애플이 향후 인앱 결제와 관련된 더 나아간 개방성을 제공할지는 분명한 의문 사항.
때문에, 현재 에픽게임즈, 스포티파이등 네임드 앱 개발사들이 진행하고 있는 애플과의 소송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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