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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le(애플) : 프라이버시 정책 = 광고 매출 성장?!

테크스낵 Tech Snack 2021. 10. 19.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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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Apple(애플)은 지난 6월 부터 사용자의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기 위해 ATT 정책을 발효 했음. ATT(App Tracking Transparency)가 발효 된 지 약 6개월 되는 시점에, 애플의 광고 비즈니스가 약 세 배 가까이 성장 한 것으로 추측 된다고 함.

 

 

🥽 Search Ads

 

애플은 앱스토어 내에 광고 서비스를 운영 하고 있음.  Search Ads(서치 애드)라는 이름의 광고 서비스인데 :

 

  • 직접적으로 해당 앱을 검색하지 않더라도
  • 관계 있는 앱을 앱스토어에서 검색할 경우,서치 애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앱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 시켜 주는 광고 서비스.
  • '스냅챗'을 검색 했을때 틱톡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 되는 것 처럼.

 

 

🚥 The future

 

Branch(브랜치)라는 회사가 있음. 모바일 마케팅 성과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데,  현재 약 58% 정도의 아이폰 앱이 애플의 서치애드를 통해 다운로드 되고 있다고  함.  1년 전 17% 였던 수치와 비교하면 엄청난 성장.

 

Evercore ISI(에버코어 ISI)의 한 애널리스트는 이번 회계연도에 약 50억 달러 수준으로추측되는 애플의 광고 매출이, 3년 이후 약 4배 성장한 2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측 한다고.

 

타겟광고와 광고 성과 측정을 기존 대비 훨씬 어렵게 만드는 애플의 ATT 정책이 디지털 광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아직 분명하지는 않음. But, ATT가 적어도 광고 비즈니스에 있어서 애플에게는 유리하게 Facebook(페이스북), Google(구글), Twitter(트위터)등 기존 광고 강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 하고 있는 것 만은 분명해 보임

 

  •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했던 사용자의 광고 반응 데이터를 ATT 적용 이후 최대 72시간이 지나서야 확인 가능 해 졌다고 함. 그것도 상당히 '덜' 구체적인 형태로
  • 반면에 애플은 자신들의 광고주들에게 상당히 구체적인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제공해 주고 있다고.

 

ATT가 기존 광고 강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구체적인 상황은 곧 숫자로 확인 할 수 있을 듯. ATT가 전체 분기에 적용된 첫 분기 실적이 이제 나오고 있기 때문 :

 

  • 지난 달 Facebook(페이스북)은 ATT의 영향으로 현재 자신들의 광고 플랫폼이 광고 성과를 과소 보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3분기 광고 실적에 ATT가 미칠 영향을 경계하는 태도를 보여주기도 했음     

 

+TMI) 또 다른 모바일 데이터 분석 서비스 AppsFlyer(앱스플라이어). 앱스플라이어에 따르면, 2019년 iOS와 안드로이드 합 580억 달러 규모였던 모바일 광고 시장이 내년에는 1,180억 달러 규모로 약 두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추측 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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