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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아마존)이 미국과 영국에 있는 오프라인 스토어 68개를 폐점할 계획이라고 발표 했음.
🚩 Closing
아마존은 이전 부터 오프라인 매장에 조금씩 공을 들여왔음. 오프라인 매장 형태는 슈퍼마켓 부터 서점, 전자 기기 판매점 등 다양.
이번에 폐점할 오프라인 스토어 형태를 보면 앞으로 아마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 전략을 간단히 엿볼 수 있는데 :
- Closing.... 폐점 예정 68개의 매장에는 Amazon Books(아마존 북스), 팝업 샵, 4-star 매장만 포함 된다고 함
- Not closing.... 다시 말해 Whole Food(홀푸드), Amazon Go(아마존 고) 편의점, Amazon Fresh(아마존 프레쉬)는 그대로 유지 하는 것
- Competitive.... 아마존 북스가 폐점한다고 하더라도 도서 판매 시장에서 아마존의 영향력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함. 실제로 아마존은 전체 미국 인쇄본 시장의 50% 이상을, e-book 시장에서는 75%이상을 점유 하고 있다고.
🚀 More on the change
2021년 아마존 오프라인 스토어의 전체 매출은 2020년 대비 21% 성장 했음. 2020년은 특히 펜데믹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니, 그 이전인 2018년과 비교해서는 오히려 오프라인 매출이 줄었다고 함.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오프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여전히 기대이하라고 할 수 있는데, 지난 4분기 기준으로 약 7%에 불과 하다고 함.
이번 재정비는 향후 아마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 방향성을 보여주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앞으로 아마존은 오프라인 관련해 크게 두가지 방향에 집중 할 것으로 보임. 바로 1)식료품 위주의 비즈니스와 2)첨단 테크의 지속적인 개발/테스트가 그것
1) 아마존의 식료품 비즈니스는 :
- 홀푸드 인수 이후에도 여전히 경쟁사 대비 뒤쳐진 상태
- 온오프라인 통합 미국 내 아마존의 식료품 섹터 마켓쉐어는 2.4%로 Target(타겟)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섹터 1위인 Walmart(월마트)의 18%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한 상황
- 압도적으로 막강한 온라인 커머스에서도 식료품 섹터는 월마트에게 밀리는 상황으로 앞으로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통해 식료품 비즈니스를 강화 할 것으로 보임
2) 첨단 테크는 :
- 그간 아마존의 오프라인 관련 기술 개발은 실용적인 관점 보다는 실험적인 관점으로 많이 진행 되어왔는데
- 지난 해 무인결제 기술인 Just Walk Out(저스트워크아웃)을 대형 매장인 홀푸드에 적용 하고 스타벅스와 조인트 스토어를 개점 하는 등 첨단 기술의 실용화 쪽으로 조금씩 방향을 선회하고 있으며
- 동시에 최초 의류 매장인 Amazon Style을 오픈 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해서 하고 있음
- 손바닥 결제기술인 Amazon One도 실험적인 시도의 예시라고 할 수 있는데
- 타사와의 협업 뿐만 아니라 기술 라이센싱 계획 까지 가지고 있는 저스트워크아웃 처럼 실험적인 시도 -> 실용화 단계로 이끄는 사례가 앞으로도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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