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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도 하는 넷플릭스/마이크로소프트, 'TV' 도 하겠다는 아마존

테크스낵 Tech Snack 2021. 9. 7.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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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도 하는 넷플릭스/마이크로소프트, 'TV' 도 하겠다는 아마존

2021, 9월7일, 화요일 by 테크스낵

아무리 잘 나가더라도 새로운 먹거리를 계속 찾아야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숙명. 게임도 잘하고 싶은 넷플릭스와 아마존, 자체 TV도 팔아보고 싶다는 아마존을 다룬 🐱‍🏍1,750 글자 3분 길이 오늘의 뉴스레터 고고!  


1. Big : 🤩 넷플릭스 : 모바일 게임 테스트 시작함

Netflix

넷플릭스가 발표 했음. 모바일 게임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일단은 폴란드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대상으로만!

 

🚀 게임 in 넷플릭스 앱

 

넷플릭스는 일찌감치 게임계 진출을 선언 한 바 있음. 이를 위해 Facebook(페이스북)에서 게임 비즈니스를 이끌었던 베테랑을 영입 하기도 함.  이번 테스트와 함께 오픈된 게임은 모두 넷플릭스에서 시청 할 수 있는 '기묘한 이야기'를 기반으로 것으로, 게임 타이틀은 '기묘한 이야기: 1984'와 '기묘한 이야기 3'.  이 두게임은 모두 이번 테스트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게임이 아니라 이미 출시되어 있는 게임. 이번 테스트를 통해 폴란드 내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 기존 넷플릭스 앱 메인 화면에서 두 게임을 선택 할 수 있다고 함.
  • 다만, 아직 플레이 자체는 넷플릭스 앱에서 하는 것이 아닌, 링크를 통해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해
  • 각각의 게임을 다운로드 한 후 이용 해야 한다고 함.

 

💎 First Step   

 

사용성에 제한이 있지만 기존 넷플릭스 앱을 통한 게임 경험 제공을 위한 첫 번째 시도라는 점에서 이번 테스트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음. 높은 모바일 게임 사용률을 이유로 폴란드를 첫 번째 테스트 국가로 선택한 만큼, 넷플릭스도 이번 테스트를 통해 과연 유저가 모바일 게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개선해야 하는 포인트는 무엇인지 등 데이터 게더링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 TMI 1) 넷플릭스는 이미  2019년 E3게이밍 컨퍼런스에서 오리지널 넷플릭스 시리즈인 '기묘한 이야기'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 한 이후 콘솔 및 PC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묘한이야기 3게임을 출시 한 바 있음.

 


2. 나도 나도! : ⛳ 마이크로소프트 : 우리도 '게임'하는데? (feat. 클라우드 게이밍)

Getty Images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가 올해 내로 자신들의 게임 콘솔 디바이스인 'Xbox(엑스박스)'에 클라우드 게이밍 기능을 추가할 계획 이라고 함.

 

+ TMI ) 클라우드 게이밍은 게임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마치 넷플릭스 처럼 스트리밍 형식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멧. 마이크로소포트의 게임 전략에 있어 클라우드 게이밍은 아주 중요한 '한 축'을 담당.

 

 

⚡ 게임! 게임!! 게임!!!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홀리데이시즌에 맞춰 '엑스박스 원', '엑스 박스 시리즈 S, '엑스 박스 시리즈 X' 등 자신들의 게임 콘솔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 게이밍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함.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월 15달러의 가격으로 100개 이상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Xbox Game Pass(엑스박스 게임 패스)' 섭스크립션을 운영 중에 있음.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 비즈니스에 있어 엑스 박스 게임 패스 강화에 노력 하는 중으로 클라우드게이밍은 자신들의 게임 섭스크립션 강화에 핵심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 게임 컨텐츠 & 디바이스

 

게임 비즈니스 강화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현재 주요 전략은 두 가지. 바로 게임 컨텐츠의 확보와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디바이스의 확장. 

 

  • 클라우드게이밍의 엑스박스로의 확장 발표 이전 까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이밍은 오직 모바일 디바이스와 PC에서만 플레이 가능 했음. 이번 확장으로 게임 콘솔로의 디바이스 확장을 이뤄낼 계획 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TV에서도 자신들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TV제조사들과 협의 중에 있음.

  • 게임 컨텐츠의 경우  자신들의 디바이스(현재는 엑스박스)에서만 플레이 할 수 있는 '독점 게임'의 확보에 집중 하는 모습. 이는, 플레이스테이션 전용 독점 게임을 공급하고 있는 Sony(소니)도 보여주고 있는 전략

3. Exsting : 🥤 Amazon(아마존) : 아마존 TV 만들면 사주실거에요?

Amazon

Amazon(아마존)이 빠르면 올해 10월 '아마존' 이름의 자체 TV를 출시 할 수도 있다고 함. 

 

💭 응? TV요?!

 

자체 TV관련 아마존의 소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님. 이미 지난 해 말 인도에서 Fire TV 소프트웨어가 사전 설치된 자체 저가형 TV인 ' AmazonBasics TV(아마존베이직 TV)'를 판매 하기 시작함.  또 서드파티 TV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Fire TV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TV또한 이미 판매중임.

 

+TMI) 다만 이런 TV의 경우 아마존 브랜드가 아닌 서드파티 제조사의 브랜드로 판매 된다고. 예를들면, 도시바 / TCL.

 

10월에 출시될 수도 있는 아마존 자체 TV또한 중국의 TCL 등 서드파티 제조사들이 설계하고 제조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번의 경우 그들의 브랜드가 아닌 '아마존'의 브랜드로 TV가 판매될 예정이라고 함. 

 

 

👀 TV도 '잘' 한다면?!

 

자체 TV 론칭을 위해 아마존은 2년여 동안 연구 개발을 해왔다고 함. 물론 TV의 자체 설계 / 디자인을 위한 작업 또한 아마존 내부에서 진행 중.  모든 아마존의 디바이스가 그러하듯 아마존 TV 또한 아마존의 음성 어시스턴트인 '알렉사'를 이용 할 수 있을 예정이며 TV크기는 약 55~75인치 정도가 될 예정이라고.

 

만약에 아마존이 여타 다른 비즈니스 처럼 자체 TV도 잘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삼성과 LG와 직접적인 경쟁 관계가 될 수 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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