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ing/빅테크

💲5개 테크 기업이 글로벌 광고 시장 점령 중!

테크스낵 Tech Snack 2022. 6. 21. 14:34
728x90

Getty Images

 

지난 해 기준으로 봤을때요, 글로벌 광고 시장의 절반 이상을 5개 테크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다고 해요.

 

 

🍳무슨 소식이야

여기서 말하는 글로벌 광고 시장은 디지털 광고 시장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전체' 광고 시장을 말하는 거에요. 그러니까 TV / 옥외 광고 등등을 포함하는 거죠. 미국 기업 3개 + 중국 기업 2개가 글로벌 전체 광고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

  • Alphabet(구글) / Meta(메타) / Amazon(아마존) / Alibaba(알리바바) / Bytedance(바이트댄스)가 전체 광고 시장에서 약 53%의 비중을 차지 한다고 해요.

 

이처럼 글로벌 광고 시장이 소수 기업에게 집중 되고 있는데요 :

  • 2020년 Top 5 기업이 차지 했던 비중은 46%였어요. 2021년이 53%이니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는거죠.
  • 기업 개수를 조금더 늘려봐도 집중화 추세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지난 해 Top 25개 기업의 전체 광고 시장 점유율은 74%였다고 해요. 2020년은 68%, 2016년은 43%였으니 빠른 속도로 '집중화'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사실 10년전에는요 Top 5 기업이 지금이랑 많이 달랐어요. 대부분 미국 기업이었고 그 기업들도 Google / Viacom and CBS(비아콤 CBS) News Corp and Fox(폭스 그룹) / Comcast(컴캐스트) / Disney(디즈니) 였어요. 그리고 이 기업들의 광고시장 점유율은 약 20% 였구요.

 

10년 전이랑 비교해 보니 글로벌 광고 시장이 소수의 테크 기업 중심으로 집중화 되고 있는 현상이 더 극명해 보여요.  당연히 이런 현상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빠른 성장 +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보여주는 테크 기업들의 막강한 파워 라는 관점에서 이해 할 수 있어요:

  • 지난 해 구글 / 메타 / 아마존의 디지털 광고 매출이요 각각 2,180억 달러 / 1,150억 달러 / 310억 달러 였다고 해요
  • 이 세 회사가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74% 였구요. 

 

 

○○테크스낵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싶다면?! : 💨테크스낵 뉴스레터 구독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