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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인하 할게요!

테크스낵 Tech Snack 2021. 9. 28.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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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Google(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Cloud Marketplace(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라는 스토어가 있음. 이름 그대로, 외부 서드파티 회사들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인데, 구글이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 다고 발표함.  

 

 

😥 3%만...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판매 수수료를 이전 20%에서 3%로 인하 한다고 함.  구글은 클라우드 비즈니스에 있어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에저) 대비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인데, 이번 수수료 인하 움직임 또한 두 회사 대비 경쟁력 확보를 위한 움직임으로 보임 : 

  • 아마존의 경우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판매수수료로 5%를 수취 하고 있으며,
  • 마이크로소프트도 지난 7월, 에저 마켓플레이스의 수수료를 20%에서 3%로 인하 한 바 있음.

 

판매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라는 측면에서도 구글 마켓플레이스는 다소 간 뒤처져 있는 상황 :

  • 현재 MongoDB(몽고디비), Twilio(트윌리오) 등의 소프트웨어가  판매되고  있지만,
  • Accenture(엑센추어), Freshworks(프레시웍스), HPE(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 Xilinx(자일링스) 등의 주요 굵직한 회사들의 소프트웨어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는 판매되고 있지만 구글 마켓플레이스에서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 

 

🤐 규제요...

 

빅테크 기업들에 대한 독점 및 플랫폼 수수료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진행 되고 있는 상황.  때문에, 빅테크 기업들은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같은 B2B 대상 플랫폼 뿐만 아니라 B2C 형태의 개인 고객 대상 플랫폼의 수수료도 계속해서 인하하고 있는 상황 :

 

  • 지난 7월 구글은 누적 매출 100만 달러 이하의 개발사들에 대한 플레이스토어 수수료를 30%에서 15%로 인하 했으며,
  • 애플 또한 같은 기준으로 수수료를 30%에서 15%로 인하 한바 있음.
  • 지난 8월,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 앱스토어의 수수료를 30%에서 12%로 인하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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