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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빠르게 보는 미국 : VOD, OTT(스트리밍) 그리고 B2B 광고 지출!

테크스낵 Tech Snack 2021. 9. 19.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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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keter

미국의 VOD, OTT(스트리밍) 그리고 디지털 B2B 광고 지출 관련 몇 가지 포인트 짚어보기.  핵심부터 빠르게 요약해 보자면 : 

  • Growing AVOD:  2024년 즈음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50%이상이 AVOD를 시청 할 것으로 예상되며,
  • 거의 TV : 올해 2분기 기준으로, 북미 지역의 약 82%가 OTT시청시 TV를 이용 한다고 함.
  • 빠른 Tech :  미국의  디지털 B2B 광고 시장에서 Tech 관련 광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한다고.

 

🚀 Growing AVOD

 

AVOD는 AD-supported vod로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저가 or 무료' 동영상 서비스. 우리가 잘 알고있는 Youtube(프리미엄이 아닌 일반 버전)가 AVOD의 가장 대표적인 예. AVOD에서의 광고는 영상 시작 전, 중간 등 다양한 형태로 삽입되어 플레이 된다고.

 

+TMI 1) SVOD는 Subscription vod로, 일정 한 구독료를 내고 시청 할 수 있는 비디오 컨텐츠임. 바로 넷플릭스나 디즈니+ 처럼.

 

OTT뿐만 아니라 모든 VOD 컨텐츠를 포함하는 AVOD 시장이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함.  유료 TV 서비스 대비 가격 메리트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라고 하는데 : 

  • 2020년의 AVOD 시장은 약 30.3% 성장 했다고 함. 38.6% 성장한 2019년 대비 성장세가 약간 떨어졌으나, 그럼에도 엄청난 성장률.
  •  지금 까지의 성장세를 봤을때 2024년 정도에는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약 50%이상이 AVOD를 시청 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TMI 2) 때문에, OTT 시장에도 당연히 AVOD 서비스들이 많이 있음. Comcast(컴캐스트)의 Peacock(피콕), ViacomCBS(비아콤CBS)의  Paramount+(파라마운트+) 등.  HBO Max(HBO 맥스) 또한 월 14.99달러의 기존 SVOD보다 저렴한, 월 9.99 달러의 AVOD를 지난 6월 런칭 했음.

 

 

🥽 거의 TV

 

북미 지역에서는 거의 압도적으로 OTT 시청시 TV를 많이 이용 한다고 함. 올해 2분기 기준 무려 82%를 차지할정도로.  But, but 82%를 차지하는 'OTT 시청을 위한 TV' 영역에서 아직 압도적인 1등은 없는 상황이라고 함. 일단 1/2등은 스트리밍 디바이스인데 순위를 간단히 살펴 보면 :  

 

  • 1등은 스트리밍 디바이스인 Rouk(로쿠)로, TV를 통한 OTT 시청중 38%가 로쿠를 이용 한다고 함.
  • 2등 또한 스트리밍 디바이스인 Amazon Fire TV(아마존 파이어 TV)로 21%의 점유율. 
  • Samsung(삼성)이 10%로 전체 3위, 스마트 TV에서는 1등을 차지 했으며,
  • 눈여겨 볼 만한 것은 게임기인 Sony(소니)의 Playstation(플레이스테이션)과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의 Xbox(엑스박스)가 5%로 공동 4위를 차지 했다는 것.

 

올해 10월 부터 아마존의 자체 스마트 TV 2개의 모델 판매가 계획되어있는데. OTT시청을 위한 TV로서 아마존이 어느정도 성과를 보여줄지도 주목 됨.

 

 

🛸 빠른 Tech

 

Tech 관련 서비스/프로덕트 광고 지출이 미국 전체 B2B 디지털 광고 시장의 30%를 차지한다고 함. 당연히 다양한 섹터 가운데 가장 큰 비중 : 

 

  • 지난 해 tech 관련 미국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YoY 50.3% 증가 했다고 함.
  • 펜데믹의 영향으로 테크 관련 서비스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 했었다는 점을 고려해도 놀라운 성장세.
  • 올해의 성장률은 다소 완만 해 지겠으나,  tech 관련 미국의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는 약 35억 달러에 이를 전망.

  

Tech 뿐만 아니라 B2B 디지털 광고 시장 자체의 성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LinkedIn(링크드인)의 성장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다고 할 수 있는데 : 

 

  • 주로 'Linkedin Marketing Solution(링크드인 마케팅 솔루션)'을 통한 링크드인의 광고 매출은 올해 약 50억 달러로 추정 된다고 함. (테크 관련 광고 뿐만 아니라 모든 B2B 디지털 광고 영역에서)
  • 이는 전체 미국 B2B 디지털 광고 시장의 '약 32.2%'로, B2B 광고에서 만큼은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훨씬 아웃퍼폼 하고있다고. 
  • 실제 지난 분기 링크드인의 실적 또한 인상적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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