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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 Cook(팀쿡)이 이끈 애플의 10년 성적표 공개!

테크스낵 Tech Snack 2021. 8. 25.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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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ty Images

 

 

Tim Cook(팀쿡)이 Steve Jobs(스티브 잡스)를 대신해 Apple(애플)을 이끌어온지 10년이 되었음.  물론 눈부신 성과들이 많지만, PC에서 모바일 시대로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점이 잡스의 가장 큰 업적이지 않을까 싶음. 

 

그렇다면 팀쿡이 10년 동안 보여준 리더쉽은 어땠을까. 분명한 것은 팀쿡이 잡스에 비해 조금 더 '비즈니스적'이라는 것.

 

🎢 비즈니스 스케일

 

가장 눈에 띄는 팀쿡의 특징은 '비즈니스 확장 능력' 10년 동안 팀쿡이 애플을 이끌며 보여준 주요 퍼포먼스는,

 

  • Money : 회계연도 2011년 3분기 기준 애플은 28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했음. 가장 최근 분기인 회계연도 기준 2021년 3분기 매출은 810억 달러로 약 3배 성장 달성.
  •  ++ # : 2011년  글로벌에서 약 7,200만 대 판매 되었던 iPhone(아이폰)은, 2021년 약 2억 4,000만대  판매됨.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 또한 4배 정도 증가해 현재는 약 200만개의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다고.
  • 내가 제일 잘나가 : 2011년 전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스마트폰은 삼성의 갤럭시2 였으며, 아이폰은 4위를 차지했음. 올해 순위는 1~4위까지 모두 아이폰.
  • 가치 : 2011년 애플의 시가총액은 3,370억 달러를 달성 하며 액슨모빌을 제치고 지구상 에서 가장 높은 가치의 기업이 되었음. 현재는 세계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것은 당연하고, 그 금액은 2조5,000억 달러.
  • Wearables : 2011년 애플은 아이팟 터치와 아이팟 나노를 출시 했음. 팀쿡 시대의 2015년에는 Apple Watch(애플 워치)와 AirPods(에어팟)이 세상에 태어남.

 

🧨 Changing

 

잡스는 따라올수 없는 수준의 '제품' 개발에 포커스를 맞췄음. 그리고 여전히 '아이폰'이 애플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비즈니스의 핵심. But, 팀쿡 체제 아래 애플의 가장 큰 변화는 '서비스'비즈니스의 확장과 개인정보 보호 기능의 강화

 

  • Services : 2011년 애플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iTunes(아이튠즈), App Store(앱스토어), iCloud(아이클라우드)가 전부 였음. 현재는 여기에, Apple TV+, Apple News+, Apple fitness+, Apple Arcade(게임) 까지 추가. 지난 해 부터는 이 서비스들을 번들 형태로 묶어서 제공 하기 시작. 서비스 비즈니스의 성장은 제품 판매의 '일회성'매출을 서비스 정기 사용이라는 '반복성' 매출로 확장함. 가장 직전 분기의 성적 또한 인상적.
  • Privacy : Face ID 부터 ATT 정책 까지. 물론 광고업계에 타격을 주면서 본인들의 광고 비즈니스를 키우는거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없지 않지만, 사용자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 중.

 

🧤 500개 중 5위까지

 

잡스 시절 Fortune 500대 기업 중 상위 5개 기업은 Apple, Microsoft, Chevron, Berhkshire Hathaway 였음. 현재 상위 5개 기업은  Apple, Microsoft, Amazon, Google(알파벳), Facebook으로 모두 '테크 기업'. 물론 개별 기업들이 잘하고 있음이 틀림없지만 애플이 시작한 '똑똑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시장 보급이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한 사실.

 

 

🎱 But, Challenges

 

애플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은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요약됨. 바로 독점 규제, 미래 먹거리.

  • 독점규제 : 애플을 향한 독점과 관련된 이슈는 'App Store(앱스토어)'로 요약 할 수 있음. 현재 오픈마켓 앱 법안이 미국 상원에서 발의 되어,  애플이 앱스토어을 통해 수취하는 30% 수수료 등에 대한 규제가 논의 되고 있음(구글도 포함해서). 뿐만 아니라 애플은 에픽게임즈와 소송도 진행 하고 있음.
  • 미래 먹거리 : 아이폰의 혁신 이후 'Next big product'가 부재 하다는 것 또한 애플의 과제. 자율주행에 대한 투자, 헬스케어 비즈니스, VR/AR 시장으로의 진출 등 다양한 영역에 투자하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성과가 없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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